• text설교
  • 예화
  • 강해vod
  • 강해vod
  • qt
  • 기도예문
  • 오픈광장

2018.10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그 기업을 줄지니라

전체목록보기

에스겔 47:13-47:23

내용분석

중심 단어

주 여호와, 땅, 기업, 경계선, 나누다, 제비 뽑다, 타국인

주제별 목록 작성

기업에 대한 규례
13절: 이스라엘 열두 지파에게 이 땅을 나누어 기업이 되게 함/ 요셉에게는 두 몫임
14절: 너희는 공평하게 나누어 기업을 삼으라/ 이 땅이 너희의 기업이 되리라
22절: 이 땅을 나누되 제비 뽑아 너희 가운데 머물러 사는 타국인 곧 너희 가운데에서 자녀를 낳은 자의 기업이 되게 할 것임/ 타국인도 이스라엘 지파 중에서 함께 기업을 얻게 함
23절: 타국인이 머물러 사는 그 지파에서 그 기업을 줌

도움말

1. 이 땅이…되리라(14절): 첫째는 이스라엘 민족이 바벨론 포로에서 해방되어 본토를 소유하게 될 것을 가리키며, 둘째는 그동안 범죄로 깨어졌던 하나님과 이스라엘과의 언약이 회복됨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본 구절의 약속은 그리스도에 의해 완성될 새 하늘과 새 땅(계 21:1)에 대한 약속이라고 이해할 수 있다.
2. 타국인(22절): 일반적으로, 이스라엘의 혈통이 아닌 자를 가리킨다. 그러나 여기서는 이방인으로서 이스라엘 땅에 거주하며 여호와 신앙으로 개종한 자를 의미한다. 이러한 규정은 모세의 율법과도 일치한다.

묵상질문

1. 측량해서 나누는 것을 통해 여러분이 생각할 수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2. 함께 나누기 위해서 여러분이 포기해야 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내게 주는 교훈

그 기업을 줄지니라
가나안 땅을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줄 것이라는 확실한 말씀이 주어집니다. 비록 땅을 소유하는 일이 오랫동안 중단되기는 했으나 아직도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조상들과 세우신 언약을 잊지 않고 계셨던 것입니다. 따라서 하나님께서 옛적에 맹세하여 조상에게 주겠다고 하신 그 땅을 나누어 기업을 삼으라고 하십니다. 이스라엘의 지파들 간에 땅을 나눌 때, 요셉 지파를 두 분깃으로 하여 모두 열두 개로 나누도록 명령하셨습니다. 또한 레위인들은 성소의 땅을 주어 그곳에서 함께 살도록 하셨습니다. 열두 지파는 복음교회의 한 모형으로, 각 지파의 일만 이천 명을 살아 계신 하나님으로부터 인침을 받게 하셨습니다(계 7:5). 즉 그리스도의 나라에 사는 백성들 모두가 그리스도께 환영받으며, 그리스도의 나라를 나누어 차지하게 될 것을 의미합니다.

타국인을 깨우치는 파수꾼이 되라
그들 가운데 사는 타국인들, 곧 자녀를 낳아서 가정을 이루고 사는 자들은 그 나라의 백성들을 도와주었으므로 각 지파 사이에서 기업을 얻도록 하여 이스라엘 족속 같이 여기라고 하셨습니다(22-23절). 그 방식은 여호수아가 그 땅을 나눌 때 허용된 방법과 같았습니다. 그들은 이웃에 사는 유대인들로부터 나라와 종교에 대하여 배웠을 뿐만 아니라, 유대인으로 하여금 누구든지 이웃에 사는 사람에게 친절을 보일 기회를 갖게 만들었습니다. 이처럼 이스라엘 사회는 전적으로 폐쇄된 사회는 아니었으며, 타국인들을 향해 그 문이 좁게나마 열려 있었습니다. 복음의 문이 모든 열방에게 열린 것은 그리스도께서 오신 신약 시대부터였습니다. 우리는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나님 앞에 설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결단과 적용

1. 본문에 나타난 기업에 대한 규례를 찾아 살펴보십시오(주제별 목록 작성 참조).

2. 기업을 타국인과 함께 나누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