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감사하는 말

전체목록보기

에베소서 5:1-5:10

내용분석

중심 단어
사랑, 자녀, 하나님, 감사하는 말, 빛, 열매

주제별 목록 작성
바울의 권면
1절: 하나님을 본받는 자가 되라
2절: 사랑 가운데서 행하라
3절: 음행과 온갖 더러운 것과 탐욕은 그 이름조차도 부르지 말라
4절: 감사하는 말을 하라
6-7절: 헛된 말에 속지 말라/ 그들과 함께 하지 말라
8절: 빛의 자녀들처럼 행하라
10절: 주를 기쁘시게 할 것이 무엇인지 시험하여 보라

묵상질문

1. 본문에서 바울이 권면한 내용을 살펴보십시오(주제별 목록 작성 참조).
2. 성도가 감사하는 말을 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8-9절)

내게 주는 교훈

1. 여러분은 평소 불평과 감사 중 어떤 말을 더 자주 합니까?
2. 여러분은 빛의 자녀입니다. 여러분이 맺고 싶은 빛의 열매는 무엇입니까?

결단과 적용

말(言)의 중요성 | 때로는 말로 인해 다른 사람의 마음에 돌이킬 수 없는 상처를 남기기도 하고, 다른 사람에게 새로운 생명과 소망을 주기도 합니다. 이렇게 말이 가진 잠재적인 파괴력은 워낙 큰 것이어서 성경은 잘못된 말이 가져올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해 강력하게 경고합니다(벧전 3:10; 약 1:26 참조). 사랑을 입은 자녀, 빛의 자녀로서 하나님을 본받아 주를 기쁘시게 할 것이 무엇인지 시험하며 살아가야 하는 우리에게 있어서 말이 갖는 중요성은 더욱더 큽니다. 말은 속마음에서 나오는 것입니다(마 15:18). 따라서 하나님을 본받아 성숙한 영성을 소유해 갈수록 우리의 말은 변화하게 됩니다. 반대로 만약 우리의 말이 예수님을 알기 전과 다름없다면, 우리의 영성 역시 제자리에 머물고 있다고 보는 것이 타당할 것입니다.

감사하는 말을 하라 | 하나님을 본받는 성품을 추구하는 우리에게 본문은 어리석은 말, 또는 상스러운 농담 대신 감사가 가득한 말을 할 것을 권합니다. 불평은 ‘파괴하는 말’입니다. 이는 사람들의 마음에 상처를 주고, 헛된 생각을 전파시켜 마음을 병들게 합니다. 반대로 감사하는 말은 ‘세워주는 말’입니다. 개인적인 차원에서 감사는 긍정적인 생각을 통해 성장의 원동력이 됩니다. 공동체적인 차원에서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감사, 이웃의 사랑에 대한 감사는 하나님과 이웃과 우리의 관계를 튼튼하게 합니다. 이는 결국 기독교 공동체를 건강하게 하고 성장하게 합니다. 불평은 과일나무를 흔드는 것이고, 감사는 좋은 비료를 주는 것입니다. 이것이 좋은 열매를 생각하는 이 절기에 우리가 감사해야 할 이유입니다.
1그러므로 사랑을 받는 자녀 같이 너희는 하나님을 본받는 자가 되고 2그리스도께서 너희를 사랑하신 것 같이 너희도 사랑 가운데서 행하라 그는 우리를 위하여 자신을 버리사 향기로운 제물과 희생제물로 하나님께 드리셨느니라 3음행과 온갖 더러운 것과 탐욕은 너희 중에서 그 이름조차도 부르지 말라 이는 성도에게 마땅한 바니라 4누추함과 어리석은 말이나 희롱의 말이 마땅치 아니하니 오히려 감사하는 말을 하라 5너희도 정녕 이것을 알거니와 음행하는 자나 더러운 자나 탐하는 자 곧 우상 숭배자는 다 그리스도와 하나님의 나라에서 기업을 얻지 못하리니 6누구든지 헛된 말로 너희를 속이지 못하게 하라 이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진노가 불순종의 아들들에게 임하나니 7그러므로 그들과 함께 하는 자가 되지 말라 8너희가 전에는 어둠이더니 이제는 주 안에서 빛이라 빛의 자녀들처럼 행하라 9빛의 열매는 모든 착함과 의로움과 진실함에 있느니라 10주를 기쁘시게 할 것이 무엇인가 시험하여 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