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세상 지혜의 한계

전체목록보기

다니엘 2:1-2:13

내용분석

중심 단어

느부갓네살, 꿈, 박수, 술객, 점쟁이, 술사, 해석(하다), 알다(알게 하다)

주제별 목록 작성

느부갓네살
1절: 꾼 꿈으로 인해 번민함
2절: 박수, 술객, 점쟁이, 술사들을 불러 꿈을 해석하도록 함
3절: 꿈을 알고자 하여 마음이 번민함
5, 8-9절: 술사들에게 꿈과 그 해석을 알게 하지 않으면 죽이겠다고 명령함
6절: 꿈과 그 해석을 알게 하면 큰 상을 주겠다고 함
12절: 술사들이 꿈을 고하지 못하자 모두 죽이라고 명령함

도움말

1. 꿈(1절): 꿈은 종종 하나님의 뜻을 계시하는 수단으로 사용된다.
2. 지혜자(12절): ‘지혜로운 자’ 혹은 ‘지혜로운’이라는 의미로 천문학이 발달한 바벨론에서 우주 천체의 변화를 관찰하며 점을 치는 자를 가리킨다.

묵상질문

1. 여러분이 포기해야 할 세상의 지혜와 방법은 무엇인지 생각해보십시오.


2. 여러분은 인간의 지혜가 아무리 뛰어나더라도 그 한계가 분명히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있습니까? 하나님의 무한한 지혜와 놀라우신 능력을 여러분의 삶에서 경험하고 있는지 살펴보십시오.

내게 주는 교훈

하나님의 지혜
바벨론은 당대 최고의 지식 수준을 자랑했지만, 하나님은 단 한 번의 꿈을 통해 바벨론의 무지함을 일깨우셨고 하나님의 지혜를 선포할 기회를 만드셨습니다. 느부갓네살은 특별한 꿈을 꾸었고, 그 꿈의 의미를 알고자 하여 바벨론의 모든 ‘지혜로운 자들’을 불러 그 꿈을 해석하게 했습니다. 바벨론의 술사들은 왕에게 꿈의 내용을 알려주면 그 의미를 해석하겠다고 말합니다. 그들이 꿈의 내용을 알아야 그 의미를 해석할 수 있듯이, 인간의 모든 지식과 지혜는 ‘이미 알려진 정보’에 의존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무에서 유를 창조하시고, 새로운 지식을 조성하시며 모든 은밀한 일을 나타내시는 분입니다.

인간의 한계
바벨론 술사들이 왕에게 한 말은 인간 지혜의 한계를 잘 드러내주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새로운 유전자를 개발하고 생명체를 복제해내는 연구에 착수하며 신의 영역에 도전한다며 호들갑을 떨지만, 이는 모두 ‘이미 있는 것’을 가지고 벌이는 일에 불과합니다. 과거나 미래를 알아맞힌다는 신통한 점쟁이 역시 ‘정보’에 기초해서 예측할 뿐입니다. 인간은 그 누구도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을 예언할 수 없고 존재하지 않는 것을 창조할 수 없습니다. 오직 하나님만이 미래를 통제하시고, 인간의 모든 문제를 알고 계십니다. 이제 당신은 세상의 주관자요, 지혜의 공급자이신 하나님께 의뢰하고 하나님의 지혜가 담겨있는 성경의 교훈대로 세상을 살 것인지, 아니면 인간의 상식과 인간적인 수단에 의존하는 삶을 살 것인지 선택해야 합니다.

결단과 적용

1. 본문에서 느부갓네살 왕의 꿈과 관련된 내용을 찾아 살펴보십시오(주제별 목록 작성 참조).


2. 갈대아 술사들은 꿈의 내용을 알지 못하면 그 의미를 해석할 수 없다고 말합니다. 이것은 인간 지혜의 한계에 대해 어떤 교훈을 줍니까?(메시지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