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회개를 선포하는 세례 요한

전체목록보기

누가복음 3:1-3:14

내용분석

중심 단어

요한, 회개, 세례

주제별 목록 작성

세례 요한
2절: 빈 들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들음
3절: 요단 강에서 회개의 세례를 전파함
4절: 광야에서 외치는 자의 소리
8절: 무리에게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요구함

도움말

1. 디베료 황제(1절): 티베리우스 케사르는 A.D. 16년부터 37년까지 로마의 황제로 있었다. 그는 성품이 악하고 파렴치한 황제였다고 알려져 있다.
2. 본디오 빌라도(1절): 전형적인 로마인이었던 그는 오만하고 타락한 성품을 갖고 있었다. 그는 유대인들의 피를 쉽게 흘렸으며, 정치, 사회, 종교적인 차원에서 유대인들의 정통성을 훼손하는 데 일조했다.
3. 헤롯(1절): 여기서 말하는 헤롯은 헤롯 대왕의 손자인 헤롯 아그립바로, 사도 야고보를 죽인 사람이다. 그는 신이라는 칭송을 받고 교만하다가 하나님의 손에 죽었다.

묵상질문

1. 이사야 선지자가 세례 요한에 대해 예언한 내용은 무엇입니까?(4-6절)그의 메세지는 무엇을 말하기 위함인지 묵상해보십시오.

2. 진정한 회개의 실제적인 열매는 무엇입니까?(8-14절) 여러분은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고 있습니까?

내게 주는 교훈

회개의 세례
요한은 빈 들에 머물면서 하나님의 신호를 기다렸습니다. 드디어 하나님의 신호가 내려지고, 요한은 요단 강가로 나왔습니다. 하지만 그때는 정치적으로 종교적으로 매우 암울했던 시기입니다. 방탕한 황제 디베료가 로마를 통치해 온지 15년째 되던 해였으며(1절), 본디오 빌라도가 유대 총독으로 있었을 때였습니다. 자신을 신으로 자처하던 헤롯 아그립바를 비롯한 이방인들이 이스라엘 지역마다 분봉 왕으로 올라있었던 때이기도 합니다(1절). 또한 종교적으로는 안나스와 가야바 두 사람이 대제사장직을 공동으로 수행했던 혼란한 시대입니다(2절). 그 가운데 하나님은 세례 요한을 보내셔서 죄 사함을 얻게 하는 회개의 세례를 전파하도록 하고, 예수님의 길을 예비하게 하셨습니다.

회개의 열매
진리에 목말라 있던 무리들이 요한에게로 몰려 들었습니다. 세례 요한은 무리를 향해 “독사의 자식들아,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으라!”고 외칩니다. 회개의 열매가 무엇이냐고 질문하는 무리들에게 요한은 회개의 열매는 나눔이라고 대답합니다. 또한 세리와 군병들에게는 권력을 남용하지 않는 것이라고 대답합니다. 즉 회개는 구체적인 행동의 변화를 말합니다. 옷이 두벌 있으면 한벌은 다른 사람과 나누는 행동, 정직한 세율의 법에 따라 집행하는 행동, 공권력을 남용하지 않고 무고하게 고소하지 않으며 일한 만큼만 받으려는 양심 있는 행동이 회개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회개를 생각할 때 하나님 앞에서 단순하게 잘못을 뉘우치는 고백만을 연상합니다. 회개는 열매가 있어야 진정한 회개입니다.

결단과 적용

1. 세레 요한에 대한 내용을 찾아 살펴보십시오(2-4, 8절).

2. 안나스와 가야바가 대제사장이던 시절, 요한에게 어떤 일이 일어납니까?(2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