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4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참포도나무 되신 예수님

전체목록보기

요한복음 15:1-15:4

오늘의 찬양

찬송가 98 장

내용분석

깨끗해지는 법
농부 되신 하나님께서 열매 맺는 것을 돕고자 하시는 일은 두 가지입니다. 먼저 하나님은 명목적으로는 예수께 속해 있노라고 하지만 실상은 결코 하나님의 뜻대로 살지 못하는 가지들을 완전히 제거해버리십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열매를 맺을 가지를 더 많은 열매를 맺게 하기 위해 깨끗하게 손질을 하십니다(2). 그런데 가지를 제거하는 일이나, 깨끗하게 손질하는 일은 모두 고난이라는 다듬가위를 통해서 하십니다. 그래서 고난이 거짓 신자들에게는 교회에서 떨어지게 하는 역할을 하지만 참된 신자에게는 도리어 자신도 잘 모르던 연약함과 죄, 잘못된 성품과 동기를 깨끗하게 하여 더 많은 열매를 맺게 하는 것이 됩니다. 물론 고난 외에도 신자를 깨끗게 하는 방법이 하나 있긴 합니다. 그것은 예수님께서 일러주신 말씀을 받아들이고 돌이키는 것입니다(3). 좌우에 날 선 어떤 검보다 더 예리한 말씀의 메스에 수술받는 사람은 고난 없이도 완전히 깨끗해질 수 있습니다. 이런 사람이 가장 지혜로운 신자입니다. 한편, 가지 된 우리가 열매를 많이 맺기 위해 해야될 일이 있습니다. 그것은 “내 안에 거하라”, 곧 그분의 말씀에 순종하는 삶입니다. 하지만 이 명령은 순종이 열매를 맺는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뜻은 아닙니다. 그러면 구약과 다를 바가 없습니다. 이 명령은 순종하는 만큼 “나도 너희 안에 거하리라”, 곧 참포도나무 되신 예수님의 임재의 실제를 경험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사실 열매는 바로 우리 안에 임재해 계신 예수님의 사랑과 지혜와 능력으로 맺어지는 것입니다.

기도

이름을 부르며 기도함

한동안 중국의 내지선교회(CIM) 사역이 매우 놀랍게 발전하던 때가 있었다. 당시 그곳은 전 세계에서 가장 선교활동이 활발한 지역이었다. 하지만 그렇게 된 원인을 확실히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후에 내지선교회의 창설자인 허드슨 테일러가 영국에 갔을 때 비로소 그 원인을 알 수 있었다고 한다. 그가 한 지방에서 말씀을 전한 후 어떤 젊은이가 와서 이런 말을 하는 것이었다. “저는 중국내지선교회의 상태와 누가 지금 구원받고 있는지에 대해 잘 알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전도하고 있는 나의 한 친구가 주님 믿기를 갈망하는 모든 중국인의 이름을 계속 내게 보내주고 있고, 저는 쉬지 않고 그 한사람 한사람을 위하여 기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름을 부르며 기도하는 것에는 놀라운 힘이 있다. 당신의 친척과 친구, 학우 중에는 아직 구원받지 않은 사람이 많지 않은가? 당신은 매일 그들을 위하여 이름을 부르며 기도하고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