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0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다시! 주기도문 2

전체목록보기

마태복음 6:9-6:10

내용분석

예수님이 가르쳐 주신 기도의 우선순위는 “하나님의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는 것”입니다. 이 기도는 “하나님의 이름이 아직 거룩하지 않아서”가 아니라 “피조물들이 하나님의 이름을 거룩히 여기지 않기 때문에” 드리는 청원입니다. 그것은 모든 청원보다 우선시되어야 할 최고의 목적이자 최종의 목적입니다.
두 번째로 “나라가 임하시오며”라는 기도는, 하늘의 나라가 지구상에 임하는 것을 구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주권, 하나님의 통치 영역을 위하여 드리는 기도입니다. 이것은 불신자들만이 아니라, 왕이신 하나님께 전적으로 순종하지 못하는 신자를 위한 기도이기도 합니다.
세 번째로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라는 기도는, 천상에서는 완전하게 이루어진 하나님의 뜻 같이, 지구상에서도 하나님의 뜻이 완전하게 이루어지기를 청원하는 것입니다. 또한 “자기의 소원 성취”가 아니라 “하나님의 뜻이 성취”되기를 위해서 드리는 기도입니다.

묵상질문

1. 아무리 급해도, 아무리 바빠도 “하나님의 이름을 위하여, 하나님께 합당한 영광을 위하여” 기도하는 것이 우선순위가 되어야 합니다. 이 내용이 기도의 우선순위가 되어 있나요?


2. “하나님의 나라”는 “나의 왕은 하나님”이라는 것을 신앙의 영역만이 아니라 모든 영역에서 인정하고 섬기며 사는 것입니다. 현재 나는 어떤 영역에서 하나님의 나라를 인정하고 있나요?


3. 나는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기를 위해” 기도하는 것에 힘쓰고 있나요? “나의 소원과 뜻이 이루어지기를 위해” 기도하기를 힘쓰고 있나요?

내게 주는 교훈

주기도만 제대로 드려도 예수님의 참 제자가 될 수 있다. - 김영봉-

결단과 적용

[진정한 주기도문]
당신의 머릿속에 세상 것들이 가득하다면 “하늘에 계신”이라고 말하지 마십시오.
당신이 이기주의 가운데 혼자 떨어져 살고 있다면 “우리”라고 말하지 마십시오.
당신이 매일 아들로서 처신하지 않는다면 “아버지”라고 부르지 마십시오.
당신이 그분을 경배하지 않는다면 “아버지의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며”라고 말하지 마십시오.
당신이 그분과 물질적인 성취 사이에 갈등하고 있다면 “아버지의 나라가 임하옵시며”라고 말하지 마십시오.
그분의 뜻이 고통스러워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아버지의 뜻이 이루어지소서”라고 말하지 마십시오.
집도, 직장도, 미래도 없이 굶주리는 사람들을 걱정하지 않는다면 “오늘날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고”
라고 말하지 마십시오.
당신의 형제에 대하여 미움을 품고 있다면 “우리 죄를 용서하시고”라고 말하지 마십시오.
당신이 죄 짓는 것을 계속하려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면 “우리를 유혹에 빠지지 말게 하시고”라고 말하지
마십시오.
단호히 악을 반대하는 편에 서지 않으려거든 “악에서 구하소서”라고 말하지 마십시오.
주님의 기도를 따라 진지하게 생활하고 있지 않다면 “아멘”이라고 말하지 마십시오.
- 최남희

기도

월 – 출 20:1-7. 하나님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지 말라
화 – 레 19:1-12. 하나님의 이름을 욕되게 하지 말라
수 – 마 12:17-30. 우리에게 임하는 하나님의 나라
목 – 행 28:23-31. 중점적으로 전파된 하나님의 나라
금 – 롬 12:1-5.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
토 – 엡 5:8-17. 무엇인지 이해해야 할 뜻

하나님의 이름을 위한 기도, 하나님의 나라를 위한 기도, 그리고 하나님의 뜻을 위한 기도가 우리에게 중요하고 비중 있는 기도제목으로 드려지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