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라합의 믿음과 용기

전체목록보기

여호수아 2:1-2:7

내용분석

정탐꾼을 보내는 여호수아
여호수아는 여리고 성을 정탐하기 위해 정탐꾼을 보내고 있습니다. 이것은 전술적으로 보면 당연한 일입니다. 그러나 과거 열 정탐꾼의 잘못된 보고로 인해 40년의 방황의 세월을 겪어야 했던 그에게는 그리 단순한 문제가 아니었습니다. 게다가 여호수아는 적의 군사력에 상관없이 승리를 주실 하나님에 대한 믿음도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호수아가 정탐꾼을 파송하는 모험을 감행한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그것은 자기 백성에게 믿음의 확신을 심어주기 위함이었습니다. 비록 그는 백성에게 밝히지 않고 은밀히 정탐꾼을 파견하는 신중함을 보이고 있지만, 정탐꾼이 가져올 긍정적인 보고에 대한 확신을 가졌던 것이 분명합니다. 이와 같은 여호수아의 믿음은 결국 그것에 대한 분명한 증거를 보게 해 주었습니다(수 2:24).

라합의 믿음
정탐꾼은 감시의 눈을 피하기 위해 기생 라합의 집으로 들어가 유숙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누군가에 의해 신고되었고, 라합의 집에는 즉시 왕의 군사들이 들이닥치게 되었습니다. 그러자 라합은 그들이 정탐꾼이라는 사실을 전혀 몰랐으며, 그들은 성문을 닫을 즈음에 나갔으니 서둘러 추적하면 잡을 수 있을 것이라는 말로 군사들을 속였습니다. 성경은 이처럼 라합이 왕의 명령도 거스르면서 정탐꾼을 숨겨주는 위험천만한 일을 평안히 할 수 있었던 것은 그녀에게 있는 ‘믿음’때문이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히 11:31). 그녀가 가졌던 믿음의 구체적인 내용은 8절 이하에서 잘 나타나고 있습니다. 어쨌든 정탐꾼들이 라합이 아닌 다른 사람의 집으로 갔다면 틀림없이 붙잡혀 처형되고 말았을 것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주께서 정탐꾼의 길을 인도하셔서 저희를 보호하고, 여호수아가 기대했던 확신을 줄 수 있는 여리고 성 전체에서 유일한 한 사람의 집으로 인도하신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결단과 적용

탄자니아, 은도르데인

은도르데 인들은 에이즈에 걸린 사람이 있으면 마을 밖으로 쫓아버립니다. 그래서 쫓겨난 사람들은 언제 사자가 덮칠 지 모르는 숲 속에 숨어살고 있습니다. 마을로 돌아갔다간 맞아 죽을 것이 분명하기 때문입니다. 현지 선교사들이 그들에게 의식주를 제공하며 복음을 전하고 있습니다. 은도르데인이 성령님 만이 성적 유혹에서 승리케 하실 수 있는 분이심을 알게 되기를, 참된 치료자이신 주님을 경배하게 되도록 기도합시다.

기도

위험하고 불가능한 상황 속에서도 하나님은 놀라운 방법과 타이밍으로 승리케 해주시는 분이십니다. 제게 더 큰 믿음 주옵소서.